학습인지검사란?
사람은 주어진 상황이나 정보에 대해 개인마다 독특한 방식으로 지각, 기억, 사고하는데 이러한 인지적인 행동양식을 ‘인지양식’이라고 하며, 학습에서 발휘되는 인지양식을 ‘학습양식’이라고 합니다.
개인에 따라서 시끄러운 음악을 들으면서 수학문제를 해결할 때 더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혼자보다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았을 때 수학문제의 더 다양한 해법을 발견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또 그림이나 표 등을 이용하여 수학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개별수업보다는 강의식 수업이 효과적이거나, 조용한 자기만의 학습공간보다는 또래와 토론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경쟁의 공부환경이 학습에 더 효과적인 학생이 있습니다.
이처럼 학생마다 자신의 인지양식에 따라 선호하는 학습 방법과 환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인지양식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해야 합니다. 무턱대고 성적이 좋은 학생의 학습방법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은 학습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학습양식과는 전혀 맞지 않는 정반대의 공부방법을 선택하여 실패를 자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인지양식은 현재 또는 미래의 교육뿐만 아니라 직업적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지양식에 따라 인문계열 또는 자연계열을 선호하는 경향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연구결과에 의해 미래의 직업을 결정짖는 데 인지양식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에게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면 검사를 통해 학생의 인지양식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권장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학습전략을 세워 학습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